성공으로 가기 위한 동업의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자

 

 

사업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여건상 동업을 하게 된다. 혼자서 모든 걸 다 할 수 있다면 더 할 나위 없겠지만 자금이 부족하거나 기술이 없어서, 또 경험의 부족으로 등등 여러 가지 이류로 동업을 하게된다.  하지만 일반적인 분위기는 동업은 결국 깨지고 만다는 시각이 많다.

동업이 실패하는 이유로 많이 드는 결국 돈이 실수를 하게 만들고 돈이 사람의 마음을 돌아서게 만든다고 한다.

사실 부모형제간은 물론이고 부부간에도 사업이 아닌 일상생활에서조차 의견의 충돌이 있기 마련이고 사소한 일로 다투기도 한다. 하물며 사업을 하는 경우 의견의 대립은 있을 수 있고 잘못된 선택에 대한 책임을 이유로 다투게 되고 파국으로 달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동업을 꼭 나쁘게만 보아야 할까?  필자는 동업이 실패하는 원인의 하나가 사업의 성격을 제대로 파악을 못하였거나, 처음부터 실패할 아이템으로 사업을 시작한 게 더 큰 원인이라고 본다.

 

1. 동업의 장점

 

  . 자본의 응집

현실적으로 개인이 투자할 있는 자금이 규모는 그리 크지 못하다.

아이디어도 중요하지만 우선 규모의 경제가 중요하다. 여러 사람이 힘을 모아 어느 정도의 규모를 이루면 성공할 수 있는 사업도 개개인이 조그만 규모로 각기 창업한다면 모두 실패할 수도 있다.

 

 . 상호보완

경영학을 크게 나누면 인사관리, 재무관리, 생산관리, 판매관리의 네 분야로 구분할 수 있다.  사업을 한다는 것은 결국 이러한 모든 일들을 담당할 수 있는 능력이 되거나 조직을 갖출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개인의 능력이 부족한 부분을 동업으로 해결할 수 있다.

육류 유통업을 20여년 했던 사람이 최근에 부도가 났는데 그 사람이 스스로 진단하는 실패의 원인은 관리의 부실에 있었다. 월매출액이 15억 정도로 상당한 규모의 매출을 올리고도 부도가 났다며 자신에게 관리능력이 부족함을 몹시도 아쉬워했다.

 

  . 시너지 효과

기업이란 무엇인가로 토론을 적이 있다.  결론은 '기업이란 조직을 만들어 개인이 할 수 없는 일을 해내는 것이다'로 내렸던 기억이 있다.  힘을 합하면 혼자서 할 수 없는 일들을 할 수 있게 된다.

 

   . 상호보완

동업자 각자가 서로를 보완하면서 의사결정의 합리화를 도모하고, 서로 주인의식을 갖고 일하기 때문에 업무의 효율성을 도모할 수 있게된다.  또 실패에 대한 심리적 불안감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어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된다.

 

2. 동업의 단점

  동업의 단점은 때로 책임소재가 불분명하다는 있다.  또 의사결정을 각기 하게되어 외부적으로 혼선이 오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가장 큰 위험은 인간관계의 악화와 함께 사업의 실패를 경험하는 일이다.

동업이 전술한 바와 같이 많은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패로 끝나는 원인 중의 하나는 우리 한국인이 갖고 있는 체면의식도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다.

얼마 전에 사업상의 파트너가 필요하여 사람을 만난 적이 있다. 자신을 대학 교수라고 칭해주기를 바라던 그 사람은 자신의 요구조건을 제대로 밝히기를 꺼려했다. 필자가 엄연히 사업이니 의사를 제대로 밝혀달라고 했지만 적당한 대우만을 주장할 뿐이었다.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문제로 이야기하는 수치로 알고 있다. 대범하게 사소한 문제는 넘어가기를 바란다.  그리고 나중에 서로 오해를 하고 자기식대로 해석했다가 마음의 상처를 입게된다.

이런 우리의 정에 약한 마음을 악용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사업은 명확하게 집고 넘어 가야한다.

동업자 어느 일방의 탈퇴가 필요한 경우 다른 동업자가 해결을 해주어야 하는데 능력이 안되는 경우 어려움이 있으며, 사업부진으로 매각을 하는 경우도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또 내분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는데 내분의 원인으로는 이익분배, 성격, 일추진 스타일, 부지런함의 정도, 씀씀이 등이 있다.

 

3. 동업의 경우 꼭 지켜야 할 사항

모든 문서로 명확하게 해야한다. 자기에게 유리한 방식으로 해석하거나 구두로 나누었던 대화로 적당히 타협했다가 나중에 복잡한 문제를 겪게되는 경우가 많다. 체면이나 어설픈 신뢰, 의리를 앞세웠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다.

동업내역은 명확히 문서로 하고 공증을 해두어야하며 동업계약서에는 참여지분, 직책, 임금, 경영권, 수익금배분방  재투자비율, 계약파기조건, 결재방식 등의 항목을 반드시 기록해 놓아야 한다.

동업에 성공하기 위하여 동업자를 구할 인간적인 친밀함보다는 상호 부족한 면을 어떻게 보완할 있는 가를 꼼꼼히 살펴보고 실패하더라도 책임을 상대방에게 전가하려는 태도는 버리고 내가 조금 양보한다는 열린 마음으로 상대방의 능력이나 관심분야를 고려하여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업무를 분담하며 자신의 장점을 부각하고 단점을 상대방으로 하여금 보완하는 지혜로움을 가져야 성공적인 창업을 있다.

사업은 정보다 능력이 중시되어야 하고 성패에 따라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하는 부분이 있는 게임임을 명심하고 합리적인 판단으로 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