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식점 창업하기

 

 

오늘은 많은 분들이 쉽게 생각하는 식당 중에서도 분식집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요즘 식당업이 많이 어려워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가장 많은 분들이 식당업을 창업하는 걸로 조사되었습다

  

  1. 개 요

분식집을 스낵, 간이음식점, 만두집, 기타 소규모의 간이 음식점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면,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고 사업위험성이 타 업종에 비해 적어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설립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유명 프렌차이즈 가맹점의 등장과 소비자의 입맛 변화(서구화), 취향 변화 등은 분식집의 경쟁력 약화를 가져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제 먹는 장사는 망하지 않는다는 신화에서 깨어나 분식집의 창업에도 면밀한 검토가 필요한 때이다.

   2. 현 황

쉽게 접할 있는 아이템이기에 먹는 장사는 많은 사람이 도전하고 있는 업종이다.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 시작할 수 있고 특별한 기술 없이도 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아이템이 바로 음식장사 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창업의 빈도보다 폐업의 빈도가 높은 업종이 먹는 장사다.

식당업을 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에 자신이 있어야 함을 인식하면 성공할 있는 업종이다.

분식집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사회 전반적인 경기 침체 외에 창업이 쉬워 경쟁업체의 분포가 높고 소비자 입맛의 서구화, 분위기나 서비스를 중시하는 소비자 의식수준의 향상에 원인이 있다.

   3. 전 망

분식집의 전망은 밝지만은 않다.

하지만 청소년이나 직장인들에게 쉽게 접할 수 있는 곳이 분식집이다. 따라서 이들의 취향에 맞도록 깔끔한 음식, 맛있는 음식을 제공 할 수 있다면 어느 업종보다 빠르게 승부 할 수 있는 업종이다. 특히 메뉴가 다양하고 저렴한 가격이 분식집의 강점이므로 노력하기에 따라 발전가능성이 높은 업종이다.

   4. 적당한 입지환경

     . 상 호

대부분의 식당이 상호에 상당히 무신경하다. 자신의 상호보다 취급하는 제품명을 더 크게 적어 놓고 있다. 하지만 상호는 얼굴이다.

식당의 상호는

첫째, 맛있는 음식을 쉽게 연상할 수 있어야 하고

둘째, 청결하고 친절한 분위기를 연상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정다움을 느낄 수 있는 이름이어야 하지만 지나쳐서 뚱땡이집, 곰보        , 엉터리식당, 할매집 등은 피하는 게 좋다.

     . 규 모

520 평 정도

     . 보 증 금

평당 100~500만원  입지에 따라 임차료가 차이가 많이 난다.

     . 입지환경

         (유리한 장소)

분식집은 전용주거지역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 설립이 가능하지만 주요고객이 10대 후반부터 30대 초반이고 여성층이 많은 점을 고려할 때 시내 중심가, 학교, 학원가, 대학가, 극장가 등과 시장지역, 사무실 밀집지역, 버스 정류장 부근 등이 좋다.

         (불리한 장소)

지하점포는 피하는 좋다. 다만 대형건물의 지하상가는 오히려 좋다.

병원이나 주유소와 밀접한 점포도 고객의 발걸음을 멀리한다. 그리고 심한 경사로에 있는 곳에 식당을 해서는 안된다.

     . 기 타

학생이 많은 지역은 양을 많이 주어야 하고, 미혼 여성이 많은 지역은 청결에 특히 신경써야 한다.

또 사무직원은 배달이나 서빙이 빨라야 한다. 이점은 어떤 종류의 음식점업을 하든 공통사항이다.

 

오늘은 분식점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식당업은 결코 쉬운 영업이 아닙니다. 주변에서 음식 솜씨가 좋다고 한다며 식당을 개업하겠다는 분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하지만 식당업도 분명히 프로의 세계입니다. 결코 쉽게 보아서는 안됩니다.

잘되는 식당은 중소기업 사장 부럽지 않다는 말도 있습니다. 철저한 준비를 한 뒤에 시작하는 식당은 성공할 수 있습니다.

유비무환! 그렇습니다. 철저히 준비하시면 결코 실패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