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C 방   개 업

 

 

오늘은 PC방 개업과 관련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전에도 말씀 드렸지만 전 개인적으로 PC방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어 PC방을 주제로 정했습니다. 이번에 제가 전주에 PC방을 개업시켜드렸는데 그 사례를 소개합니다.

지금 PC방을 개업할 만한 마땅한 장소를 찾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PC방은 청소년 유해업소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학교정화구역을 벗어나야 합니다. 학교 정화구역은 50m이내를 절대정화구역으로 200m이내는 상대정화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절대정화구역은 절대로 안 되는 지역이고 상대정화구역은 심의를 거쳐 선택적으로 허가가 되고 있습니다. 대정화구역 내에서 심의를 통과하려면 먼저 학생들의 주 통학로가 아니어야 되고 학교가 보이지 않는 장소이어야 합니다. 전에는 심의가 완화되어 있어 문제가 되지 않았는데 지금은 심의가 강화되어 있습니다. 만약 PC방을 하시려거든 가게를 계약하기 전에 심의통과가 가능한 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PC방의 위치 선정 시 가장 중요한 점은 고객들의 접근이 용이한 장소여야 합니다. 따라서 유동인구 특히 청소년의 왕래가 많은 장소가 좋은 장소입니다. 

제가 이번에 선정한 장소는 학교정화구역을 벗어난 장소여서 지역적인 문제는 없었습니다. 주변의 여건을 살펴보면 현재 4곳의 PC방이 영업 중이었고 그 중 3곳의 매출이 월 1,000만원 이상이었습니다. 이곳의 영업실적은 주변의 사람들을 이용하여 알아보았으며 현장을 확인한 결과 그 정도의 매출이 가능하다는 판단을 하였습니다.

지리적 여건을 경쟁점포와 비교하였을 오히려 좋은 위치라는 판단을 하였지만 다른 곳은 모두 2층인데 이곳은 지하라는게 좀 부담스러웠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위로 올라가는 걸 좋아하는 습관이 있거든요. 하지만 여러 여건을 비교하여 경쟁에서 떨어질 장소는 아니라는 판단을 하여 장소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이 곳은 전에 가요주점이었던 장소로 인테리어가 깨끗하고 안락하게 꾸며있어 장점을 활용하면 좋은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으리라 판단 하였습니다. 기존이 룸으로 되어있던 곳을 그대로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단 칸막이를 할 경우 칸막이의 높이는 130cm를 넘길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PC방은 open공간으로 되어있어 칸막이를 할 경우 경쟁력이 있으리라 판단했기 때문 입니다. 참고로 주점이나 커피숍을 했던 장소는 인테리어가 잘 되어있어 대부분의 업종에 바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중앙의 홀에는 휴게실로 꾸미며 벽을 영화 포스터로 장식 했습니다. 영화 포스터는 인터넷에서 다운받아 흑백으로 인쇄하여 사용 했습니다. 인쇄는 일반 프린터로는 안되고 건축설계용 프록터를 이용 했습니다.

PC방에서 제일 중요한 건 컴퓨터죠. 컴퓨터는 일반적으로 용산이 싸다는 평을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용산에서 구입했을 때 문제는 AS가 어렵다는 점 입니다. 그래서 일단 용산에서 견적을 받았습니다. 여러 곳에서 받아 가장 값이 싼 곳을 선정하여 전주에 있는 컴퓨터 업자에게 이 정도 사양으로 이 가격에 맞출 수 있느냐고 물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상인들은 자기에게 손해가 가지 않을 정도면 일을 맡아서 합니다. 이 점을 노린 거죠. 펜티엄 550, 램은 128을 기본으로 하여 모니터는 19인치로 해서 142만원에 설치하기로 하였습니다. 컴퓨터 부품은 제작사에 따라 같은 사양이더라도 값의 차이가 많이 납니다. 단지 가격으로만 비교하면 안됩니다.

랜 설치공사는 컴퓨터 납품업체에 맡겨 함께 하였습니다. 이렇게 해야 에러가 발생해도 한 사람이 책임을 지기 때문에 관리하기가 쉽다는 주의의 조언에 따랐습니다.

다음은 PC방 영업과 관련한 사항입니다. 게임과 채팅이 주를 이루던 곳이 이제는 교육센터 물류기지 창업 인큐베이커 등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와 전주시 에서는 주부를 대상으로 인터넷 무료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전자상거래를 더욱 원활하게 하고자 PC방을 물류기지로 삼아 주문한 물건의 수령 및 대금결제 장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 사이버벤처 보육업체 비아이뱅크는 벤처창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에게 PC방공간 일부를 임대하는 방식으로 베처인큐베이팅 사업을 현재 펼치고 있습니다. 창업을 준비중인 대학생은 www.bi-bank.com에 접속하여 등록신청을 하면 비아이뱅크에서 심사하여 가까운 PC방을 연결해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사이버 증권방도 있지요.

PC방 사업을 하시려는 분은 주변의 타 업종과 연계하여 새로운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솔직히 PC방의 앞날은 아무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예전에 주를 이루던 게임족들이 많이 줄어 이용객이 줄었지만 새로운 영업분야를 계속하여 개척하는 중에 있습니다.   

당연히 경영주의 영업전략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장애 요인은 제살 깍아먹기식의 가격경쟁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 입니다.

가격경쟁은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겐 일시적인 효과가 있겠지만 곧 경쟁점의 가격인하로 이어져 모두가 공멸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