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웨이트 이야기

 

아랍 · 이슬람의 주요 예절

 

1) 오른손 사용

악수를 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그리고 선물을 주고 받을 때 반드시 오른손만을 사용하고, 왼손은 화장실에서 용변 후 씻을 때, 신발을 닦을 때, 그리고 코를 풀 때 사용한다.

심지어 잘 때도 오른쪽으로 자야 하며 왼쪽으로 자는 것도 가급적 피한다.

손톱을 자를 때 먼저 오른손, 왼손, 오른발, 왼발 순으로 깎으며 칫솔질도 입안의 오른쪽부터 한다고 할 정도로 오른손 문화가 보편화되어 있다.

 

2) 청

이슬람에서는 사람마다 마음은 물론 외양의 청결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즉 신체와 정신의 청결함이 자주 쿠란에서 언급되고 있다. 청결은 신앙심이 두텁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배하기 전 세정하는 것 이외에 생리적 현상을 한 후, 음식을 먹기 전, 잠에서 깨어난 후, 불결한 물체를 다룬 후에는 반드시 씻어야 한다. 성 관계 후, 그리고 생리 및 출산 후의 여성은 흐르는 물에 씻어야 한다.

예배 시 물이 없는 경우에는 흙이나 모래를 사용해도 신체가 청결해진다고 생각한다. 결국 청결은 마음이 제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전통적으로 무슬림 남자들은 머리털을 짧게 깎거나 수염은 기른다.

 

3) 초

타인과의 개인적인 접촉에 친절한 아랍인은 손님을 접대하는 데 있어서도 아주 관대하다. 남에게 자기의 좋은 면을 보여주어 좋은 평판을 얻으려는 욕망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초대와 방문은 아랍인의 중요한 교제수단이 되며 응접실에서 주로 만나게 된다.

 

4) 시간 개념

약속 시간에 늦거나, 약속 시간에 갔는데 없거나, 약속 자체를 지키지 않고도 아랍인이 별로 신경 쓰지 않는 것을 많이 경험할 것이다. 이런 시간 개념에 대해 짜증을 내거나 안절부절 해도 별다른 방법이 없다. 그저 이해하고 참는 것이 좋다.

아랍인들은 오랫동안 목축문화를 지속해 왔기 때문에 시간을 중시하지 않는다. 하루 다섯 번의 기도시간을 기준으로 약속을 정하는 것이다. 그 기도시각은 나라마다 계절마다 조금씩 차이가 난다. 따라서 그들의 약속 시간개념은 몇 시 몇 분이 아닌 아침, 점심, 저녁이다.

 

5) 선

아랍은 팁과 더불어 선물문화가 발달되어 있다. 상대방에게 선물을 주는 것은 조그만 선물이라도 관심을 표명하는 것으로 여기기 때문에 선물을 주고 받는 것을 무척 좋아한다. 그러나 뇌물로 비칠 수 있는 선물은 삼가는 것이 좋으며 한국적인 선물이 호평을 받는다.

 

6) 이웃 관계

이웃 어른에 대한 존경심은 부자간의 예의 못지않게 이슬람 예절의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특히 시골의 경우 이웃 관계는 매우 끈끈하다.

일반적으로 아랍에서는 혈연 다음으로 지연이 중시되는 경향이 있다.

요즘은 학연도 큰 영향을 발휘하고 있다. 예를 들어 변호사 동창이나 엔지니어 동창들로 이뤄진 신디케이트가 유명하다.

 

7) 친구 관계

친구 관계를 형제애 관계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친구 관계는 형제 이상으로 헌신하고 보살펴 준다.

친구가 역경에 처해 있을 때는 무조건 도와주어야 한다. 친구의 애경사도 중요하며, 남자의 경우 특히 교우 관계가 사회적으로 중요할 때가 많다.

친구 관계와 관련된 아랍 속담을 잠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어려울 때 친구가 진정한 친구이다.

     역경에 처해보아야 친구를 알게 된다.

     친구란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쉽다.

     가장 좋은 물건은 새 것이며, 가장 좋은 친구는 오래 사귄 친구이다.

     나쁜 친구를 사귀는 것보다 혼자 있는 것이 낫다.

 

8) 노

이슬람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은 일반적으로 금하나 결혼식의 경우에는 허용된다.

노래는 보통 직업 가수가 부르는 것으로 이해된다.

 

9) 할례(khita:n)

남성의 할례는 남성다움과 용감성, 용기를 시험하는 것으로 실시된다.

여성의 할례는 혼전 성 관계를 막거나 성 관계를 못하도록 봉쇄함으로써 순결을 지키게 한다. 이것은 이슬람 이전의 관습으로 최근에도 실시되는 나라도 있다.

사내 아이의 할례는 의무 규정이다.

 

10) 제스처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아랍인은 말로 하기보다는 제스처 사용을 매우 좋아하는 편이다.

 

NATE에서 (beptist 05/01/27)

 

 

도토리 홈으로   앞으로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