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 광 정 보

 

 

사도우 하우스

1979년 아랍 유목민의 예술을 보존하기 위해 설치된 전통적인 쿠웨이트 주거형태로 예술품의 전시, 실연, 매매도 한다. 국립박물관은 1983년 신관이 완성되었고 세나르 사바, 알 아하마트 부처의 수집품인 이슬람 미술품 약 1,000점을 전시하고 있다. 국립박물관 가까이에 있는 민족박물관은 쿠웨이트의 출토품, 민예품, 범선 등이 전시되어 있다.

 

 

쿠웨이트 타워

쿠웨이트 타워는 중동에서도 가장 특이한 건축물 중의 하나로 꼽힌다. 땅은 비록 작지만, 웅대한 꿈을 펼치겠다는 쿠웨이트의 심볼로서, 쿠웨이트인 모두가 사랑하는 건축물이다.

아라비안 걸프 로드에 위치한 쿠웨이트 타워는 스웨덴 건축사가 설계하였으며, 1979년에 완공되었다. 아랍 풍과 현대적인 멋을 동시에 표현하는 걸작으로 평가받는다.

쿠웨이트 타워는 3 개의 콘크리트 구조물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높은 타워는 185 m로 2 개의 원형 구가 있다. 상부 구에는 회전식 전망대와 카페테리아가 있으며, 87 m 높이의 하부 구에는 3 개의 식당이 있어, 아랍 음식을 먹으며 쿠웨이트의 전경을 즐길 수 있다. 하부 구의 밑부분에는 백 만 갤론의 물이 저장되어 있다.

145.8 m 높이의 두 번째 타워에도 백 만 갤론의 물을 저장하는 구가 있으며, 자연압으로 쿠웨이트 시내의 사무실과 주거지로 물이 흘러간다. 구가 없는 날씬한 3 번 째 타워는 조명을 발사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어졌으며, 96 개의 스포트 라이트로 타워의 야경을 더욱 아름답게 한다.

매일 개방되어 있어, 쿠웨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우선적으로 방문하는 코스이기도 하다.

 

 

리버레이션 타워

쿠웨이트 시내 한복판에 우뚝 솟아오른 리버레이션 타워 (Liberation Tower)의 높이는 372 m로 세계에서 5 번째로 높은 통신탑이며, 파리의 에펠탑보다는 40 m나 더 높다.

이 타워는 1987년 4월에 공사를 시작하였으나, 1990년 8월 2일 이라크가 쿠웨이트를 침공하면서 중단되었다. 당시 명칭은 쿠웨이트 통신탑이었으며 세계에서 3 번째로 높은 탑이었다. 이라크 침공 시 이 탑은 건설공사가 반 정도 진행되었으나 운 좋게도 피해를 입지 않았다. 1991년 2월 27일 이라크 군이 물러나고 공사가 재개되어 1996년 3월 10일에 공식적으로 완공되었으며, 되찾은 자유를 기념하여 리버레이션 타워로 명칭이 바뀌었다.

21,000 m²의 땅 위에 콘크리트 구조물로 지어졌으며, 총 67 개월의 건설기간 동안 콘크리트 47,800 m³, 철근 2,420 ton이 투입되었다. 타워의 무게는 10 만 ton이며, 건설공사비로 약 1.7 억불이 소요되었다. 강풍이 시속 214 km로 불 경우, 타워는 스프링처럼 5 m나 기울어진다.

이 타워는 크게 2개로 구분되어 있다. 바닥에서 308 m까지는 콘크리트 골조에 세라믹 타일을 장식하였으며, 그로부터 상부 꼭대기까지는 금속 안테나로 이루어졌다. 통신센터는 170 m와 210 m 사이에 있으며 6 층짜리 사무실이다. 150 m 높이의 중간부에는 회전식 식당과 전망대가 있어 쿠웨이트 전체를 조망할 수 있다.

타워 내부에는 일반인이 식당과 전망대까지 가장 빠르게 도달하도록 엘리베이터 2 대가 초속 6.4 m의 속도로 운행한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엘리베이터 중의 하나다. 타워 외부에는 또 다른 유리 외관의 엘리베이터 2 대가 운행된다. 일반인에게는 안보를 이유로 2월 22일에서 28일까지만 공개된다.

 

 

싸이언티픽 센터

중동에서 가장 큰 유리 수족관을 갖춘 쿠웨이트 싸이언티픽 센터는 살미야 지역의 해변가에 위치하고 있으며, 아시아 올림픽 위원회 건물의 길 건너편에 있다.

싸이언티픽 센터는 쿠웨이트 정부가 국민께 드리는 선물의 형태로 13 대 국왕인 쉐이크 자베르의 지시에 의해 7천 5백만 불을 투자하여 1996년 10월에 공사가 시작 되었으며, 2000년에 완공되어 일반에게 공개되었다.

싸이언티픽 센터는 일부 해안을 매립하여 총 8 만 m²의 땅 위에 지어졌다. 또한 해안을 파도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15 만 ton의 돌이 아랍 에미레이트로부터 수입되었다.

18,000 m² 크기의 싸이언티픽 센터 건물은 진흙벽돌로 지어졌으며, 바다 상인들의 후예답게 건물 상부는 배의 돛 모양으로 장식되었다. 영국의 Cambridge Seven Associates가 설계 하였으며, 미국의 Birdair가 멤버레인 지붕과 스카이 조명시설, 특수섬유 캐너피 및 철골을 공급하고 설치하였다.

싸이언티픽 센터에는 약 1 km에 달하는 해안 공원도로가 조성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산책과 조깅을 즐길 수 있으며, 아름다운 쿠웨이트의 전경을 볼 수 있다. 2 개의 70 m짜리 낚시 부두가 있으며, 사우디에서 수입한 650 개의 대추 야자수와 400 개의 여러 종류의 나무들이 줄지어 서 있다.

싸이언티픽 센터 안의 대형 수족관과 디스커버리관을 통하여 방문객들은 바다 생태계와 더불어 아라비아 사막의 자연환경을 볼 수 있다. 아울러, 높이 15 m와 폭 20 m의 대형 화면을 갖춘 250 석의 아이멕스 영화관에서는 모험이 가득 찬 여러 영화를 관람할 수 있다. 건물 외부에는 2,000 m² 크기 부두에 8 개의 전통 배 (Dhow)가 진열되어 있다.

 

 

샤크 몰

샤크 몰은 현지에서는 Souq Sharq로 불리어 진다. 아랍어 Souq는 영어로는 장터 혹은 시장이란 의미이다.

샤크지역 해변에 위치한 샤크 몰은 내쇼날 부동산회사 (National Real Estate Co.)가 개발하였으며, 1998년 9월 15일에 완공되어 일반에게 공개되었다. 그 이후로 샤크 몰은 쿠웨이트에서는 가장 성공적이며 유명한 쇼핑 장소가 되었다. 100 개 이상의 명품점과 28 개의 식당, 3 개의 첨단 극장과 더불어 대형 술탄 슈퍼마켓이 있어 쇼핑과 여가를 즐길 수 있다. 주말에는 약 2만 5천명이 이 곳을 방문하며, 전통 복을 벗어 버린 젊고 발랄한 쿠웨이트 여성들을 볼 수 있다.

2003년 3월에는 이라크 남부에서 발사한 미사일이 쇼핑몰 근처에 떨어져, 온 세계의 주목을 받기도 하였다.

샤크 몰은 쿠웨이트의 역사가 남아있는 해변에 위치하고 있다. 주위에는 1km 떨어진 왕궁 외에 국회의사당과 외교부 건물 등이 있다. 아랍 전통과 현대 스타일을 가미한 아름다운 건물의 주위에는 해안선을 따라 조성된 산책로가 있으며, 요트 정박장과 어시장도 이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