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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지일 원로목사

 

 

초대 중국 선교사 방지일 목사 대담

 

()선교한국 시대를 열어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올해는 우리나라에 복음이 전해진지 120년이 되는 해이다. 한국 교회는 선교사 파송 제2위 국가에 오를 만큼 양적 성장을 견인해왔지만 질적 선교에는 등한시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에 본보는 세계 선교 지도자들과의 연속 릴레이 좌담을 통해 선교 현장에서 직면하게 되는 분야별 선교동력을 점검하는 한편 새로운 선교시대를 열어갈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기획 시리즈를 마련했다.

공산화된 중국 땅에서 최후까지 선교사의 본분을 잃지 않았던 ‘영원한 선교사’ 방지일 목사편을 시작으로 랠프 윈터, 버너 우스토프, 화융, 하워드 슈나이더 등 10여명의 세계적인 신학자와 목회자들이 이번 좌담회에 참여할 예정이다.

한국 교회의 중국 선교역사인 방지일(94) 목사는 아직도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겸손함이 물씬 배어있는 ‘영원한 청년’ 방 목사는 아직도 1년의 절반은 미주 유럽 아시아 남미 등 세계 곳곳을 다니며 집회를 인도하거나 후배 선교사와 목회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 어떤 계기로 중국 선교사로 파송 됐습니까?

△ 친구인 박윤선 목사가 유학을 떠난 뒤 김진홍 목사와 함께 웨스트민스터신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모든 준비를 마쳤습니다. 그때 총회 선교부원 김석항 목사님이 연락을 하셨어요. 중국 선교사를 선택 중인데 아버지(방효원 선교사)의 대를 잇는 것이 좋겠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그러셨어요. 소홀히 여길 수 없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물었고 가족의 동의을 얻어 약 1주일 뒤 ‘예, 가겠습니다’고 했습니다. 외국 유학의 길보다 ‘중국 사람의 생명’에 초점을 맞추기로 한 것이죠.

 

- 중국인들을 어떤 방식으로 양육했는지요.

△ 전혀 중국어를 모르는 상태에서 떠났지만 하나님 말씀대로 중국인들과 함께 살려고 애썼습니다. 저는 무엇보다 성경을 강조했습니다. 글자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성경을 통해 글을 가르쳤습니다. 각자의 형편에 맞게 ‘도리반’(道理班)이라는 단기성경학교를 개설,성경 66권을 철저하게 익히게 하면서 하나님의 마음을 알아가도록 하는데 집중했습니다. 성경 10권 이상을 마친 이에게 교회학교 교사 또는 도리반, 초급반, 교사 자격을 줘 봉사하게 했습니다. 신·구약을 다 습득했을 때는 성경학교 졸업과 동등한 자격을 주어서 전도사에 응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성경을 제대로 익힌 교인들은 지역사회의 지도자가 되고 자연스럽게 사회계몽운동에도 앞장설 수 있었습니다. 교회는 생명체이기 때문에 언제나 살아 움직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럴 때만이 인재 양성이 가능합니다.

 

- 현재의 중국 교회를 어떻게 봐야 할까요. 정부가 공인했느냐 안 했느냐에 따라 중국 교회 내부에서도 서로 경원시하고 있는데요.

△ 아직도 많은 분이 중국 공산당의 실체를 모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방에 따라 예배당이 지어지고 모임이 이뤄지고 있다고 해서 완전한 종교의 자유가 있다고 생각해서는 오산입니다.

과거 많은 목회자가 신앙 때문에 죽음을 당했습니다. 공산당이 공인한 삼자교회에서의 설교는 올바른 설교라고 할 수 없었습니다. 일제강점기 신사참배 때와 같았죠. 지금은 물론 많이 달라졌지요. 그러나 아직도 많은 곳에서 비밀리에 기독교 모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제는 가정교회와 삼자교회간 다리를 놓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가정교회는 삼자를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그들을 측은히 여기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 세계 곳곳에 나가시면서도 유독 중국에 가지 않으시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요.

△ 제가 그들과 연락할 경우 그들이 어려움을 겪게 되지 않을까 염려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원래 공산당 치하에서도 34년은 교회를 순회하며 사역했습니다. 새롭게 교회를 헌당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여러 차례 취조를 받으면서 놀라운 것을 알게 됐죠. 오래 전 어디서 어떤 식으로 성경을 강해했는지에 대해 상세한 내용까지 파악하고 있더라고요. 저에 대해 면밀히 알고 있었습니다. 당시를 표현한다면 ‘자유로운 감금생활’이었다고 할 수 있죠.

그래서 당시 누구를 만나면 걱정부터 앞섰어요. 저보다 상대방이 더 걱정됐어요. 문제가 될 수 없는 장소는 교회 묘지뿐이었어요. 저는 묘지를 찾아 고인의 무덤 앞에서 그들의 자녀들을 위해 기도했습니다.

함께 신앙생활을 했던 중국인의 아들이나 딸들이 성장해 가끔 편지로 내 안부를 묻기도 하고 직접 찾아오기도 합니다.

 

- 오늘날 선교사 및 목회자들에게 가장 요구되는 자질은 무엇입니까?

△ 세례 요한과 같이 자기를 부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신을 메시아로 여기는 사람들에게 내 뒤에 오시는 분은 흥해야 하겠고 자신을 쇠해야 한다고 분명히 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길을 닦는 광야의 목소리에 불과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처럼 자신에 대해서는 ‘아니오’라고 하고 하나님에 대해서는 무조건 ‘예’라고 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목회자와 선교사들은 자신을 부인하고 겸손해야 합니다. 물론 자기 부인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이 길을 가야 합니다. 그러면 설교가 변화됩니다. 우리의 경험담과 인위적인 해석이 설교의 중심을 이룰 때가 많습니다. 육적 감동이 아니라 영적 감동을 줄 수 있는 말씀이 선포돼야 합니다. 설교자가 주체가 돼서는 안됩니다. 죄를 깨닫고 회개하고 구원으로 이를 수 있는 설교만이 필요합니다.

 

- 중국선교 지망생에게 어떤 조언을 하고 싶으신지요.

△ 중국과 중국인,중국문화와 역사를 전혀 모르는 체 떠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중국은 한국보다 앞서 복음을 받아들였을 뿐 아니라 중국인의 신앙심이 매우 깊다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이를 가볍게 여겨서는 큰일납니다. 주고받는 ‘균등한’ 선교관이 중요합니다. 주기만 할 때 예속적인 신앙을 강요하게 됩니다. 아울러 배우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한평생 배우며 알고자 할 때 발전이 있습니다. ‘세 사람이 길을 가면 반드시 스승이 있다’라는 옛말이 있습니다. 지식으로 경험상으로 나보다 못한 사람에게도 배울 것이 있다는 뜻입니다. 배우려는 자세는 상대방에게 호감을 갖게 합니다. 또한 마음으로 대화하면 좋겠습니다.

 

방 목사는 인터뷰 말미에서 현재 한국 교회와 성도들이 각성할 때라는 말을 잊지 않았다. “믿는 사람은 ‘묵시에서 계시로’ 살아야 합니다. 구원의 확신을 주는 묵시는 일생에 단 한번 받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계시는 매 순간 우리에게 전해집니다. 예배드릴 때,기도할 때마다 계시를 받아야 합니다.

 

1911년 평북 선천군 선천읍 천북동에서 태어난 방지일 목사는 한국 교회의 초창기 중국 선교사인 방효원 목사의 장남이다. 평북 선천의 신성(信聖)학교를 거쳐 1933년 평양 숭실전문학교(현재 숭실대) 영문과, 1937년 평양신학교를 졸업했다. 청소년기부터 전도에 대해 남다른 열정을 갖고 있었다. 1929년 신성학교 졸업과 동시에 정오리교회를 개척했다. 또 평양신학교에 입학한 뒤에는 길선주 목사의 모교회인 장대현교회 전도사로 시무하기도 했다.

1937년 27세의 나이로 목사안수를 받은 그는 같은 해 428일 예장 총회의 결의에 따라 그의 부친이 선교사역을 하던 중국 산둥(山東)성으로 떠났다. 공자와 맹자의 출신지로 유교사상이 뿌리깊은 지역이었지만 각종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복음 전파에 전념했다. 공산당이 중국 본토를 장악한 뒤 교회가 폐쇄돼 학교 공장 마구간 등으로 사용되고 많은 성도가 박해를 받고 처형되는 상황에서도 끝까지 전도에 전념, 1957년 추방되기까지 21년간 복음을 전했다. 엄청난 종교적 탄압 속에서 서구 선교사들은 모두 철수했지만 마지막까지 선교지를 지킨 유일한 외국인 선교사로 기록됐다.

 

방 목사는 귀국 즉시 영등포교회에 부임, 22년간 봉직하고 현 교회당 건축준비를 마친 뒤 1979년 원로목사로 추대됐다. 그는 교회행정가로도 탁월한 능력을 보여줬다. 예장이 분립되기 전 경기노회(서울 경기 인천지역 포함) 노회장을 두 차례나 역임했으며 총회 전도부장,부회장을 거쳐 1971년에는 총회장에 피선됐다. 특히 총회 전도부장직을 18년간 맡았을 정도로 선교와 전도에 열정을 보였다. 국내 화교교회 설립에도 실질적인 산파역을 수행했다. 3회 언더우드상을 수상하기도 한 방 목사는 현재 재한중화기독교유지재단 이사장 등으로 봉사하고 있다.

집필가로서 방 목사는 100여권의 서적을 이미 출판했다. 그가 펴낸 ‘피의 복음’은 중국어로 번역돼 현재 중국 가정교회의 주요 교재로 사용되고 있다. 1992년에는 성경 66권 강해서를  완간해 냈다. 1933년 숭실대 재학시절부터 월간 기독교잡지인 ‘겨자씨’를 창간, 보급했던 문필가로서의 재능이 녹슬지 않고 있다.

방 목사는 귀국 이후 이끌고 있는 월요성서연구 모임을 아직도 진행하고 있다. 영등포교회 사택에서 시작된 이 모임을 거쳐간 목회자는 수 천 명에 달한다. 은퇴 후에는 여의도 자택에서 이 모임을 인도하고 있다. 방 목사는 성경 강해 뿐 아니라 목회자들에게 필수적 요소인 소명감, 자질, 예배의 원리, 목회자와 설교, 심방 요령, 교회 행정 등도 강의한다.

 

- 국민일보 / 함태경 기자 (2006.02.15)